밀리의 서재 독서 노트 한방에 만들기

밀리의 서재에서 하일라이트 한 모든 정보를 한번에 가져올 순 없을까? 이전에는 안되었지만 이제는 가능합니다.

CODE 의 Capture

PARA를 노션에 설정한 이후, CODE에서 Capture를 위해 계속 연구 중입니다.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부분은 독서에서 나오는 학습 내용과 인사이트를 나의 Second Brain에 효율적으로 축적하고 가공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커졌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밀리의 서재에서 노트를 가져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습니다. 가능한 방법을 알게 되어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PARA 와 CODE 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2.
크롬 브라우저
4.
노션 혹은 자신이 사용하는 메모앱
먼저 밀리의 서재 PC 뷰어가 필요합니다.
위의 준비물에 링크가 걸려 있으니 없으신 분들은 바로 받아주세요.
밀리의 서재 앱을 열고 (이미지 참고)
1.
독서노트 클릭
2.
하일라이트 클릭
3.
책 공유하기 버튼 클릭
공유하기 버튼이 클릭되면 아래와 같이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음단계 크롬브라우저를 열어주시고 주소창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브라우저에서 밀리의 서재 아이디로 로그인해주시면 아래의 창이 나오게 됩니다.
이제 설치된 크롬 확장앱인 1. 마크다운로드 를 클릭하고 2. Download 버튼을 눌러주면 *.md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오른쪽 마우스를 허용해주는 Right Click 익스텐션으로 복사 해서 가져오는 것도 가능하지만 내용이 많을 경우 드래그를 하단까지 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내용이 많다면 위의 마크다운로드 확장앱을 이용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

다운로드 이후 작업

다운받은 MD(마크다운) 파일을 텍스트 편집에서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이 모든 하일라이트 소스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복사해서 노션에 붙여넣기 하셔서 책요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md 파일을 notion 으로 가져오기 해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 해서 하이라이트를 정리 하면 됩니다.)

노션 독서 리스트 DB에 하일라이트를 정리

추가적으로
가져온 md(마크다운) 파일에는 하이라이트를 기록한 날짜와 시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를 일괄 삭제하여 더 깔끔하게 노트를 정리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결론

밀리의 서재 하이라이트를 가져오는 방법과 가져온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위의 방법을 통해 노션에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쉽게 가능해졌습니다.

목차

Features
제품 및 서비스 추천
이제는 5일배송! 해외직구 이제 아무나 한다   알리익스프레스로 최저가로 쇼핑하자!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시는 분에게 가장 저렴한 호스팅 FASTCOMET - 월 2.19달러 부터
당신의 노션이 웹페이지가 됩니다 우피 50% 할인받기
도메인 저렴하게 구매하기 호스팅어 가입하기
쇼핑하고 캐시백을 현금으로 받기(알리익스프레스 사용하시면 무조건 가입) 샵백 가입하기
카메라 리그 및 악세서리 쇼핑몰 추천 사이트   스몰리그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