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리디북스로 나만의 독서노트 3분만에 만들기 (Feat.Notion)

독서노트를 기록하는 과정은 그리 만만치 않다. 아날로그의 정보를 노트에 적거나 타이핑을 해서 디지털화 하는 작업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가 된다. 그 작업이 만만치 않기에 독서노트를 만드는 것 자체가 독서를 해나가는 과정 만큼 고될 수가 있다. 그렇기에 시도 조차 하지 않던 사람도 많을 것이다.
이미 읽었던 책을 다시 펼쳐가며 밑줄 그은 것들을 수기로 노트에 적거나 타이핑 한다는 것은 아주 고된 일이다. 하지만 학습효과는 아주 높을 것이다. 그렇지만 정리하는 것 자체의 시간을 줄이고 오히려 하일라이트를 단번에 정리 하고 그에 대한 자신만의 감상이나 적용점들을 생각해볼 시간들을 가진다면 어떨까? 요즘 처럼 책이든 스크린이든 많은 정보를 수집하게 되는 시대에는 그에 맞는 가공법이 또한 필요하다.
리디북스 서비스중 독서노트 기능과 노션을 이용해 독서노트 제작을 쉽고 간편하게 해보자.

전체 워크플로우 요약

1.
윈도우, 맥,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페이퍼단말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모든 하일라이트가 동기화 되어 리디북스 사이트 "독서노트"에서 정리된 독서노트가 확인 가능하다.
2.
웹에서 정리된 모든 하일라이트를 드래그 해서 복사 한다.
3.
Notepad++ 혹은 Brackets 앱에서 하일라이트 된 날짜 정보를 일괄 삭제한다.
4.
날짜가 삭제된 모든 하일라이트를 복사한다.
5.
노션 독서노트 페이지에 복사된 정보를 붙여넣기 한다.
+@ 노션페이지를 통해 독서요약본과 함께 감상평을 공유한다.

준비물

1.
리디북스 계정+구매 혹은 대여한 책
2.
윈도우유저는 Notepad++ 맥유저는 Brackets 어플리케이션
3.
노션(에버노트 혹은 워드프로세서 문서 앱 등...무엇이 되었든 상관이 없다)

How to 리디북스 독서노트 만들기

1.
리디북스에 로그인후 마이리디-독서노트 에서 책을 선택하고 독서노트를 전체 선택복사 한다.
2.
Brackets 새 문파일에서 복사된 요약본 전체를 붙여넣기 한다.
3.
메뉴에서 검색-바꾸기 를 선택해서 ^.*2020.* 을 입력해주면 2020이 들어간 모든 line이 선택된다.
4.
일괄변경을 눌러준다.(바꿀 내용이 없기 때문에 삭제 된다)
5.
날짜가 지워진 문서 전체 선택해서 복사 해준다.
6.
노션에 붙여넣기 한다.
전체 선택후 불릿리스트 단축키인 Command + option + 5 를 눌러 주면 다음과 같이 불릿이 적용된다.
사실 익숙해지면 3분도 안 걸린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요약본 확인이 가능하다.

오늘도 즐거운 책읽기와 노셔닝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