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션으로 블로그 쉽게 시작하기 제1화 - 왜 노션인가?

왜 노션인가?

노션으로 블로그를 한다고? 그것도 수익화 모델을? 아니 왜?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미디엄, 블로거, 워드프레스, 윅스 그리고 다른 수많은 서비스들이 존재하는데 왜 굳이 노션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요? 위와 같이 CMS(콘텐츠관리시스템)을 내포한 서비스 부터 정말 다양한 대안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노션으로 블로그를 시작한다고요? 아마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특히나 블로그를 통해 패시브인컴(Passive Income)수익화를 하시려는 분들에게는 더욱이 노션을 블로그 처럼 한다니 생소하실 겁니다.
저는 노션이 출시된 해 부터 노션을 사용했고 노션의 최대 강점은 바로 글쓰기라는 것을 단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노션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는 상상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미니멀리즘으로 글쓰기(컨텐츠 제작)에 만 집중하고 다른 운영이나 블로그를 꾸미는 것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방향성을 가지고 노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포스팅이 바로 그 미니멀리즘 블로그 세팅에 사용했던 방법이였습니다만 코알못인 제가 블로그 세팅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 자체가 학습이 아닌 시간낭비라는 판단을 할 때쯤 우피라는 서비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노션을 홈페이지화 해주는 서비스입니다.(광고는 아니지만 광고 하고 다님 최애 서비스)

노션의 CMS 기능

블로그 서비스들이 막강한 기능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기반인지 아닌지가 정말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됩니다. 그런데 노션의 최대 특장점이 바로 Database 를 기본으로 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이 장점을 잘 활용해서 블로그화가 가능한 것입니다.

노션 블로그가 가진 잠재력

노션을 블로그 툴로 선택한 이유는 앞서 이야기 한 CMS로서의 강력한 기능 그리고 글쓰기의 편의성 때문입니다. 노션 유저라면 이 부분은 굳이 이야기 하지 않아도 모두 동의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미니멀리즘이 적극 반영된 소프트웨어 디자인은 컨텐츠 자체에 몰입하게 합니다. 다른 블로그 플랫폼 처럼 어떤 학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쓰던 노트를 공유하는 것 뿐입니다.
노션을 다른 블로그 플랫폼과 비교 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우피를 통해서 손쉽게 홈페이지화 및 구글 네이버 노출을 시킬 수 있고 구글 애드샌즈를 통해 수익화하여 패시브인컴을 만들어 내는것도 가능합니다.
노션 블로그로 패시브인컴 만들기는 계속 진행되는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겠습니다.

노션 블로그화 6단계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체적인 것을 다룹니다. 단계별로 천천히 따라오시면 됩니다.
1.
노션 가입(무료로 가능) 노션은 무료 계정으로도 아무런 문제 없이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대시보드 데이터베이스 세팅
3.
블로그 페이지 세팅
4.
도메인 구입
a.
무료로 사용하기 → Freenom
b.
유료로 사용하기 → Hostinger
5.
1분만에 만드는 노션 웹사이트 우피 가입하기 → 우피 첫달 50% 할인 링크
6.
cloudflare 세팅하기(우피에서 상세히 안내해줍니다)

우피를 통한 쉬운 플러그인 추가 세팅

블로그에 댓글 기능과 페이지에 대한 유입량과 조회수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애널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모든 기능들을 코드 작성을 하지 않고 서비스에서 제공해주는 ID나 Key를 복/붙 한번으로 모든 플러그인을 추가 해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말 편리 합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2.
페이스북 픽셀
3.
채널톡(채팅)
4.
페이스북 챗 플러그인(채팅)
5.
Crisp (채팅)
6.
Disqus(댓글시스템)
7.
Utterances
다음 2화 에서는 6단계중 2단계인 블로그 대시보드 데이터베이스 세팅 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션으로 블로그 운영하기 카톡방 참여하기

Table of Contents
Topics covered
1.
노션의 블로그 운영툴로서의 가능성
2.
우피 서비스에 대한 소개
3.
CMS으로서의 노션
4.
노션블로그화 6단계 소개
5.
2화 - 블로그 데이터 베이스 안내
#노션 #블로그 #노션블로그 #수익화 #blog #howto
최근 포스팅
세로영상 가이드라인 - 유튜브, 릴스, 틱톡 오버레이 PNG 파일 무료 제공
세로영상 가이드라인 - 유튜브, 릴스, 틱톡 오버레이 PNG 파일 무료 제공
제품 및 서비스 추천
당신의 노션이 웹페이지가 됩니다 - 우피 50% 할인받기
도메인 저렴하게 구매하기 - 호스팅어 가입하기
쇼핑하고 캐시백 현금으로 받기 - 샵백 가입하기
아이폰이 처음이라면 - 아이폰 13미니
맥북 한번 사봐? 그렇다면 - 맥북에어 M1 기본형
아이패드 병을 고치는 유일한 방법 - 아이패드프로 11인치 M2 128GB Wi-Fi
위의 링크로 서비스 가입 및 제품을 구매할 경우 블로그 주인에게 소정의 보상이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