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로 워크 일주일 사용기 - (Feat.잔디)

카카오워크 시장교란종이 될것인가?

글쌔요... 비교까지는 아니지만 현재 잔디가 국내외 시장을 오랜시간 섭렵해오고 있었는데 카카오라는 네임벨류가 가져올 이후의 업데이트 가격정책등 다양한 정책과 서비스들로 어떻게 될지는 모를 일이죠.
일단은 잔디는 비영리 단체 할인이 되고 있는데 카카오는 어떨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잔디는 프리미엄이 1일당 5천원인데 비해 카카오워크는 스텐다드가 1,500원 더 비싼 6,500원인데요. 사실상 1,500원은 서비스의 수준에 따라 충분히 무의미한 격차일 수 있습니다. 토픽이라는 개념이 업무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채팅방의 개념과 네이밍만 다르지 비슷하게 운영할 수 있다곤 하지만 사용해보니 약간 개념이 다르긴 하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잔디를 업무용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잔디 런칭과 동시에 사용해오면서 많은 업무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사항들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요청시 잘 대응해주고 있는 잔디의 리스폰에 대해 참으로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가 앞으로 어떻게 시장에 임할지 기대가 되긴 합니다. 특히 PC와 맥버전에서 기본 카카오톡의 가장 큰 장점인 플로팅 개별 대화창 기능은 업무에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게 별게 아닌것 같아도 채팅창을 개별로 여러개를 띄워 둘 수 있는것이 킬러 피쳐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잔디도 하루 빨리 전체적인 UI를 개선해야할 타이밍이 아닌가 싶네요. 서비스 속도가 사실 카카오와 비교되기 시작하면 그 몇 밀리세컨드에서 느껴지는 부자연스러움 때문에 잔디의 작동에 문제가 없음에도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듯한 느낌을 주게 되니까요. 사실 이전에 사용해던 hipchat 에서 잔디로 넘어온 이유가 그 속도의 차이였습니다.
한국사람의 8282 문화가 가진 디폴트 값은 카카오톡 메신저의 속도에 느낀 그 속도이기 때문에 다른 메신저가 그 속도를 커버할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가 사실 메신저 사용의 승패가 될듯 한데 카카오 만큼의 서버운용 및 메시징 운용을 감당할 메신저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잔디는 여전히 카카오에 비하면 느립니다. 메시징은 거의 카카오 수준이지만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는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아직 카카오만큼은 아니죠. 카카오톡과과 같은 속도로 카카오워크가 서비스를 해주니 파일 전송에 신세계가 펼쳐집니다.
고려해야할 것이 사실 하나더 있는데 바로 파일 용량(관리) 입니다. 잔디도 용량을 다 사용하고 나면 이전 자료를 일일히 지워줘야 하는 말도 안되는 파일 관리 방식을 취하고 있고 카카오톡은 어떻게 관리 할지 아직 홈페이지에는 나와 있지 않네요. 기간을 설정해서 지운다던지 백업을 할 수 있다던지 그러한 기능을 전혀 제공하고 있지 않기에 두 서비스 모두 업로드 했던 파일에 대한 관리는 아직까지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다면 알려주세요)
사실 파일 관리 솔루션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까지 서비스 해주지 않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파일 서비스의 최대장점의 혜택을 계속 누리려면 용량을 증가시켜야 하며 그러려면 결국 스탠다드에서 프리미엄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까지 계속 비용을 늘려야 합니다. 결국 파일 저장공간을 이용한 업그레이드를 유도하는 전략인 샘입니다. 그 외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사실 용량이 가장 핵!심인 겁니다.

일상 말고 일에서만 만나자고 하는 카카오워크

아이러니가 뭐냐면 카카오톡으로 오든 카카오워크로 오든 메시지는 더 온다는 겁니다. 일과 일상이 분리되는건 어플이 아니라 기업문화로 완성됩니다. 물론 어플은 거들뿐.
카카오에서 만든 카카오워크 소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고 있으면 워라벨이 자동으로 이뤄질 것 같은 신세계가 직장내에서 펼쳐질 것 같은 환상에 사로잡힙니다.
일주일+ 몇일 더 써보고 느껴지는 장점과 단점입니다.

단점

한글 파일 pc, mac 에서 업로드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 업로드 불가능하다.
한글 파일 미리보기 미 지원(한국에선 이게 중요합니다)
관리자 서비스 모바일 미지원
아이패드 버전 미지원 - 곧나오겠죠?
토픽별 대화가 아닌 채팅별 대화로 토픽별 세팅이 어렵습니다.
채팅방 만들고 초대시 전체 (부서검색후) 초대안됨. 터치의 압박
너무 간소한 할일관리 기능
무료로 사용가능 공용저장공간 5GB(사실상 유료로 써야하는 용량임)
비싼 가격! 스탠다드 1인 월 6,500원으로 다소 비싼 가격정책 1년에 1인당 78,000원 5인 팀일 경우 39만원 50인이면 390만원

장점

카카오톡에서 만든 카카오워크 (존재 자체가 장점)
빠른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 및 채팅 반응
구매한 카카오톡 이모티콘 사용가능
교육이 거의 필요없을 만큼 간편한 사용방법
근태관리, 전자결재, Jira, Github, GitLab, Sentry 지원
화상회의, 화면공유 지원(2020년 10월 현재 모바일은 지원안됨)
카카오 워크 사용해보기
저는 잔디를 사용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