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장치가 무엇이 되었든 당신의 소중한 데이터를 날려먹었다면 지금 멘붕이 왔을 것이다. 스스로 소중한 데이터를 지웠던 포맷을 해버렸든 닥터스트레인지의 타임스톤이 실제하지 않는 이상 돌이킬 수가 없는 일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는 치명적인 실수를 만회하게 해 줄 기술들이 많이 존재한다.
데이터복구 기술
데이터복구 소프트웨어들은 디지털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인생에 한번 혹은 몇번은 사용하게 될 소중하고 중요한 기술중 하나이다.
먼저 당신이 고의든 타의든 데이터를 삭제 혹은 포맷했다면 그리고 이 글을 미리 발견했다면 한가지만 기억하길 바란다.
제발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최대한 당신의 디스크(SD,SSD,HDD, USB)를 손대지 말아라.
여기서 HDD 를 제외한 기타 디스크들은 특히 더 조심해야하는데 이것은 바로 데이터를 다시 사용하는 행위이다. 그러니까 포맷을 한 디스크에 연결해서 무엇인가 사용하는 행위이다. 쓰기, 읽기 든 최대한 사용을 자제 해야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
데이터복구 하기
1.
복구 소프트웨어를 돌려서 스캔 부터 하라. 만약 자신이 가지고 있던 복구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주변에 복구 소프트웨어가 있는 지인에게 요청을 하라.
2.
어떤 수를 써서라고 복구를 해야한다면 1차적으로 디스크 복구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라.
3.
만약 물리적인 손상이 있다면 디스크 복구 업체에 디스크를 보내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이제는 돈 날리고 마음의 상심까지 남았다면 다시는 데이터 복구로 인해 추가 비용이 들지 않도록 데이터백업을 생활화하자, 클라우드와 데이터 백업을 2중화 3중화 하여 예상치 못한 사고를 대비하자. 외장하드를 2개로 중복 백업을 하던지 아이클라우드나 구글 드라이브의 추가 비용을 내는 것을 아까워 하지 말아라. 사진, 문서 등 우리의 삶에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 소중한 데이터에 돈을 아끼지 말아라.
소중한 소를 잃고 나서 외양간을 수리하는 비용은 10배는 더 든다.
추천 복구 소프트웨어 (Mac)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소프트웨어는 DiskDrill 이다.
이전에 사용했던 많은 소프트웨어가 있었던지만 몇해전부터 계속 이것만 쓰는데 복구율이 상당히 높았다.
나는 유료로 사용중인데 여러개의 하드디스크와 지인들의 인생을 복구해줬다.
결론
인간은 모두가 죽는다. 처럼 인생에 한번은 곡 데이터가 날아가는 순간이 오고 만다.
그때를 대비하여 백업을 생활하고 클라우드 비용을 아끼지 말도록 하자.
그리고 디스크가 파손되었다면 제발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을 너무 많이 하지말아라.
특히 전원장치가 있는 외장하드를 켰다가 끄는 행위는 정말 위험하다.
그대로 스캔을 한번 하고 복구 해서 다른 하드디스크로 데이터를 옮기거나 자신이 없다면 그냥 업체에 맡기도록 하자.